1. 이집트 일일 투어?
앞선 이집트 여행 준비 2, 글에서 짧게 언급했던 이집트 현지 투어에 대해 알아보자.
현지투어는 주요 여행도시인 카이로, 룩소르, 아스완을 중심으로 존재한다. 주로 한국어를 구사하는 이집트 현지인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이들을 통해 영어 가이드 상품을 중개 받거나 해외 여행 상품을 통해 그 외 도시에 대한 투어도 가능하다. 이 투어의 가장 큰 장점은 현지인과 함께 한다는 점이다.
투어 비용은 이집트 물가로는 굉장히 비싼 가격이지만, 이집트는 식당에서 조차 현지인과 외국인용 가격이 따로 있을 정도로 외국인에 대한 거리감이 크다. 때문에 한국어로 설명을 들으면서 현지인 메리트를 함께 누릴 수 있다는 것은 아주 큰 장점이다.
일정은 보통 오전/오후/야간 또는 종일(카이로 알짜투어) / 1박2일(사막투어)로 구성되어 있다. 오전 또는 오후로 나뉘어진 경우 시간대 별로 다른 곳을 방문하기 때문에 전혀 다른 투어라고 봐야한다.
업체에서는 오전+오후+야간을 모두 신청해 종일 투어로 이용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고 한다. (중간 이동이나 식사는 별도로 진행)
2. 일일 투어 대표 종류
일일 투어의 대표 종류는 아래와 같다.
* 업체별 세부 구성에는 차이가 있으니 참고 후 반드시 카페에서 실제 일정 확인하기
- 카이로
피라미드 투어 (기자 + 사라카+ 멤피스)
시내 투어 (시내 유적 다수(올드카이로) + 박물관 또는 현지 시장)
핵심 종일투어 (기자 + 시내 유적 일부)
야간 피라미드 투어 (기자 + 낙타/승마 체험)
사막투어 (기자에서 출발하여 사하라 사막에서 1박2일, 새벽6시 출발하여 익일 17시 도착)
알렉산드리아 투어 (카이로에서 출발하여 알렉산드리아 사파리 등 진행)
- 룩소르
서안투어 (왕가의 계곡 + 멤논의 거상 등)
동안투어 (카르낙 신전 + 룩소르 신전)
펠루카 투어 (강에서 타는 작은 배)
열기구 투어
- 아스완
아부심벨 투어 (아부심벨 + 펠레신전 + 아스완 시내)
펠루카 투어
3. 일일 투어의 대표 업체
현지인은 네이버 카페를 통해 예약 받는 '모마', '지성' 두 곳이 유명하고 최근에 '아무르'라는 업체가 생겨난 것으로 알고 있다. 상품과 가격은 큰 차이가 없는데, 미리 예약을 통해 일정을 선점해야 하기 때문에 업체가 늘어나는 것은 여행자 입장에서 아주 바람직하다고 느껴진다.
그 외에도 개별 가이드를 진행하는 다수의 업체가 있다고 하니 취향에 맞는 곳을 찾으려면 많은 검색이 필요하다.
이 업체들은 단순히 투어 예약 외에도 동행자를 구하거나, 교통편을 예약하는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집트 여행 관련 정보나 커뮤니티가 다른 나라에 비해 적기 때문에 생기는 상황으로 보인다. 대략적인 일정을 짜는 단계에서 이 카페들을 통해 정보를 확인하면 여행 계획 수립에 많은 도움이 된다.
세부 일정을 내가 퍼와도 될지 몰라 링크로 함께 남긴다.
(가입이 필요하나 아주 간단하다)
1) 모마투어 (모마와 함께 이집트)
아마 가장 유명한 투어일 것이다. 카페 멤버수가 3,700여명에 달한다. 이곳에서만 바하리야 사막투어가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공지사항을 통해 패키지를 깔끔하게 정리해놓은 점에서 다른 업체보다 전문성이 보인다. 다만 후기들을 보면 모마가 사진찍는 데 너무 진심이라 감상을 중심으로 한 여행을 원한다면 다른 투어를 추천하다는 글이 많다. 이 여행 스타일에서 취향이 갈린다.
https://cafe.naver.com/skybluexmsye
2) 지성투어(뉴문하우스)
이 곳도 카페 멤버수 2,700명 수준의 검증된 투어이다. 가이드 지성은 일년 반 동안 한국 홍익대와 부천대에서 어학연수를 했다고 한다. 부천대 다닐 때 방송 섭외가 들어와서 '이웃집 찰스'라는 프로그램에도 출연했다고 한다. 다른 곳과 달리 덴데라&아비도스 투어도 예약이 가능하다.
https://cafe.naver.com/bluezedwh
3) 아무르 투어
지난해 11월에 오픈한 신생업체이다. 아직 가입자 수 300명이 안되는 수준이라 후기가 부족하다.
주인 아무르는 한국에서 3개월 간 코이카 지원 아주대학교 교환학생으로 지낸 경험과 LG, 삼성 등 국내 대기업 아프리카 사업장에서 통역사로 일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총 가이드 경력 10년이며, 건실한 가장으로서 손님과 개인적 연락을 하지 않는 깔끔한 사생활을 장점으로 소개하고 있다.
앞선 지성투어에서 일하다 독립해서 운영하는 거 같다. 지성투어에 보면 아직 가이드 아무르 소개 글이 남아있더라.
https://cafe.naver.com/amrtour